본문 바로가기

[Game]/바람의나라

[바람의나라] 허그데이 간담회 이후, 쌓이고 쌓였다가 회포푸는 이야기

 

 

* 우선 본인은 7월 7일 서울간담회, 7월 8인천간담회 참여유저임.

 

 7월 7일, 서울에서 첫 간담회를 가지고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바람의나라는 여전히 유저들의 불만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저 또한 바람의나라 간담회 이후 '더 개선되겠지.. 개선되고 싶어서 간담회 열겠지' 했지만

저역시 실망이 컸습니다.

 

 

1. 핵사이트에 대한 대응.. 오히려 막기보단 쉬쉬 …

 

아래 글은 어떤 유저가 올린 핵 사이트 청원관련 글입니다.  

분명 간담회 때 운영자님이 경고를 했고, 계속 핵 개발자들은 바람운영팀의 말을 무시하고 계속 핵을 제작하고, 팔았다기에

고발처리 다 했다고 합니다.

(http://blog.naver.com/kbs4674/120193571050)

 

하지만 전 정말 고발했는지 의심스럽네요.

위에 뚜렷이 newtype2014 홈페이지에서 핵을 개발하고 판매를 하고 있고,

지금도 여전히 열심히 핵 사용유저에 대한 제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정말 핵 사이트를 고발처리 했고, 핵 제재에 대해 정말 적극적이라면 매번 일괄적인 제재 게시글을 볼 수 있을까요?

(언제 간담회장에서 어떤분이 핵 사용자에 대해 영구제재 방안을 제시를 했으나, 그 증거가 얼마나 위중하냐에 따라 제재수위를 결정하는 사안이라 바로 영구제재는 힘들다고 합니다..)

 

 

2. 진짜 유저의견은 듣고싶어하는지..

저는 간담회장에서 바람의나라란 게임에 10년 이상의 정을 쌓은만큼 더 많은 질문을 하고싶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유저들의 Q&A를 듣는 바람의나라 우체통에 미리 프린트 해온 A4종이를 넣었었습니다.

 

 유저의견을 담은 내용 보기(PDF 파일) [다운로드]

 만약 파일이 다운로드가 안된다면 우측마우스 클릭 - 다른 이름으로 대상 저장(A)... 을 해서 받아주세요.

 

하지만 간담회장에서 Q&A시간이 상대적으로 정말 짧았고, Q&A를 받더라도 추첨형식 5~7개, 자리에서 즉석 질문/답변 2~3개 밖에

안받았습니다.

간담회가 끝난 이후, 간담회장 밖에서 몇몇 유저분들이 백호GM분들과 간단 Q&A시간도 있었지만

한사람 마다 질문하는 시간도 길었고, 시간도 없어서 질문을 못했었습니다.

 

저는 서울간담회에서 하려던 질문을 하지못해서 하는 일부로 인천간담회까지 참여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인천간담회에서도 역시 제 Q&A 질문은 하나도 뽑히지 않았습니다.

(상품을 위해서 2번 참여했다는 댓글 있을까봐 미리 적습니다. 상품을 노린다면 전 이미 서울간담회를 다녀와서 답을 알기에 역사 강연시간, 깜짝 Quiz 시간 때 다 받아갔습다다. 하지만 전 위 행사는 그렇게 흥미없었으며, 서울간담회에서만 참여를 했습니다.)

 

저는 정말 유저분들의 질문도 담긴 내용인데 저도 흥미있고 궁금해서 운영팀이 찾아가는 인터뷰가 한창일 때, 2번째 인터뷰 때 까지 당첨이 안되었을 때 저는 1:1문의메일 서비스로 게임 속에서 개인인터뷰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거절되었습니다.

 

하지만 더 실망한 것은 인터뷰 후기를 보면 질문보다는 개인적인 이야기가 훨씬 많았다는 점...

 

 

3. 운영팀분들 정말 유저의견 보고있나요?

 

간담회 때 운영팀분들은 바람의나라 사이트, 겜風, 바람놀이터에서 유저들의 의견을 모니터링 한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백호GM님도 간담회 참여 몇일전에 미리 올렸던 제 의견이 담긴 PDF

( 유저의견을 담은 내용 보기(PDF 파일) [다운로드])

를  올린 걸 알았었니다.

그리고 서울간담회 후기를 올린 것도 운영팀 분들이 다 알고 계셨습니다. (심지어 MC분까지..)

 

하지만 지금 유저의견을 보고있는진 모르겠네요...

유저분들은 밸런스 재패치를 요구를 하고있지만 바람운영팀 분들은 새로운 컨텐츠만

제작을 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저런 실망감도 있지만.. 바람운영팀 분들이 지켜주신 약속 또한 감사합니다.

비록 시기는 늦었지만, 많은 유저분들이 바라면서도 이제라도 지켜주시려는 하는 서버통합..

 

비록 핵사이트 제재는 늦춰지고 있지만 새벽까지도 핵사이트 공지를 올림으로 통해 핵 유저 관리만큼은

철저한 운영팀분들..

 

늦어지고 있지만.. 간담회장에서 말한 약속이 점점 반영되고 있는 유저의견

(대표적으로 경험치변환비령 무료화)

 

 

실망도 있지만 그만큼 이루어지고 있는 성과도 있습니다.

하루빨리 유저들과 더 가까히 소통해서 더욱 좋아지는 바람의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Naver]  http://blog.naver.com/kbs4674

[Tistory] http://languidday.tistory.com

 

너무신난다@호동 / 노는아이@봉황